티스토리 블로그를 재미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역시 유입이 많아야겠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찾고있는 자료를 미리 준비하고 있거나
빨리 캐치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파악하면 좋습니다.
네이버에서 실검 서비스를 여러 이유로 인해 서비스 중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국내 최대 포탈의 인기 검색어는 알 수 없으나
구글, 줌, 다음, 키워드 마스터 등 실시간 검색어를 다양한 채널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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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먼저 구글입니다.
역시 세계적인 포털 답게 다양한 장치 서비스가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geo=KR)
구글 트렌드는 전 세계의 인기 검색어를 파악 가능합니다. 포스팅하려는 블로거 분들의 다양한 소스가 될 것 같네요.
맨 처음은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데이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피자를 먹고 싶어서 피자를 한 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구글에서 피자라는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할까요. 솔직히 적을 것 같습니다.
분기별로 검색 값을 알려줍니다.
예상대로 구글에서는 '피자'라는 키워드 만으로는 검색을 많이하지 않네요.
여기서 실망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연관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를 아래 스크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보면 좌측에 관련 주제가 뜹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피자라는 큰 카테고리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상위 주제에 대한 피자를 검색어로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3위 주제인 '디트로이트'와 '피자'를 이어 '디트로이트 피자'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구나. 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더 직관적으로 관련된 급상승 인기 검색어를 노출해 줍니다.
다만 지금은 12개월을 주기로 검색을 했기에 너무 광범위하거나 결과 값의 퀄리티가 좋지 않습니다.
자, 이렇게 지난 30일로 설정하면 최근 인기 관련 검색어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쉽게 키워드를 잡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피자'라는 광범위한 키워드를 가지고 특정 검색어를 색출하는데 성공합니다.
-미스터 피자에 대한 관심도가 여전히 높습니다.
-피자에땅도 선전하고 있군요.
-잭슨피자라는 브랜드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도미노 피자 할인은 아직도 인기 검색어군요.
그렇다면 우리는 이 검색어를 통해 포스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확률적으로 다른 키워드들 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찾겠죠.
*이 방법은 내가 좋아하는 분야나 주제,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량이 많은 검색어로 탈바꿈 해주는 방법입니다.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방법이라면 밑의 방법은 아예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리면 진정 저희가 찾는 인기 검색어가 나옵니다.
보통은 이슈거리들인데 뉴스란을 살펴보시면 해당하는 키워들이 어떤 현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밑에 빨간 박스 안의 '인기 급상승 검색어 더보기'를 클릭하면 관련 기사를 바로 접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그래도 어떤 이슈에 관심을 보이는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관련된 기사도 바로 볼 수 있으며 추가적인 트래킹을 제공하진 않지만
날마다 유행한 검색어를 파악하는데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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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키워드마스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티스토리의 네이버 노출을 확인하실 때에 요긴한
웨어이즈포스트입니다 . (https://whereispost.com/keyword/#)
정말 간단하게도 아래의 사진에서 빨간색 박스를 누르시면 저희가 찾는 자료들이 나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한 번 다뤄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웨이이즈포스트, 키워드마스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스 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선 셀러마스터나 상품 키워드 분석을 많이 쓰실 것 같네요.
실시간 검색어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10개의 키워드를 순위별로 나열 중입니다.
상승 할가에 대한 지표도 보입니다.
이 포스팅을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키워드 마스터와 구글의 값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키워드 마스터 사이트 특성상 줌의 검색리스트 값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래 줌에 관한 내용을 보시면 리스트 내용이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체킹하면 일치하고 있습니다)
검색어를 누르면 이렇게 네이버의 검색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기사라던지 이슈사항을 파악하기엔 이만한 툴도 없습니다.
비용도 없으니 많은 분들이 활용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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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 , 다음
줌과 다음은 메인화면에서 파악이 가능합니다.
각 포털에 따른 특징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줌의 경우에는 오른쪽에 실시간 검색어를 노출해줍니다.
검색어 뿐만이 아니라 주식종목도 실시간 인기로 보여주네요.
실시간 검색어와 종목이 중복으로 이 지표에 뜬다면 큰 사건이 생겼다라는 것이겠죠?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줌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 리스트입니다.
등락 표시가 되며 키워드 마스터와 값이 같습니다.
둘 중 하나만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근데 키워드마스터에 각종 툴이 있어 기능을 사용하기에 좋으니 키워드마스터를 쓰시는 것을 추천해 봅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검색박스 아래에 순위는 없지만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주기가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청고벽돌, 잔디블럭단가 같은 내용이 뜨고 있는 것을 보아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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